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4년부터 수도권 빌라 전세 갱신계약 시 보증금 반환보증 가입 기준이 강화되어, 공시가격 126%를 초과할 경우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서울·경기·인천 지역별 가입 불가 비율과 영향을 상세히 분석, 세입자와 임대인 모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를 제공합니다.

 

 

◆ 국토 교통부 보도 자료 바로가기 ◆

 

자료 출처: 더 보기 👇
https://zaritalk.com/community/post/93142?utm_term=-1

 

Q: 2022년 체결된 전세계약을 동일한 보증금으로 갱신할 경우, 세입자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에 가입할 수 없는 수도권 빌라의 비율은 얼마나 됩니까?

 

A: 2022년 체결된 전세계약을 동일한 보증금으로 갱신할 경우, 세입자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에 가입할 수 없는 수도권 빌라의 비율은 약 6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반환보증 가입이 가능한 조건은 무엇입니까?

 

A: 올해부터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주택의 전세보증금(선순위 채권 포함)이 주택 공시가격의 126% 이하일 때만 보증금 반환보증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Q: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반환보증 가입 불가 비율이 높은 순서는 어떻게 됩니까?

 

A: 인천이 86%로 가장 높고, 그다음이 경기 66%, 서울은 63% 순으로 반환보증 가입 불가 비율이 높습니다.

 

 

 

Q: 공시가격이 10% 하락한다면, 반환보증 가입 불가 비율은 어떻게 변합니까?

 

A: 공시가격이 전년 대비 10% 하락할 경우, 수도권 빌라 전세 갱신계약의 약 77%가 보증금을 낮추지 않고서는 반환보증에 가입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Q: 갱신계약의 반환보증 가입 기준에 변화가 있었습니까?

 

A: 네, 올해부터 갱신계약에도 보증금이 주택 공시가격의 126% 이하여야만 반환보증 가입이 가능합니다. 지난해 5월부터 선순위 채권을 포함한 전세보증금이 공시가격의 126% 이하일 때만 가능하도록 기준이 강화되었으며, 이전에는 140% 이하였던 것을 2023년 말까지 유예하다가, 2024년부터는 이 유예기간이 종료되어 126% 기준이 적용됩니다.

 

 

Q: 지역별로 보증금 반환보증 가입 불가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어디입니까?

 

A: 서울에서는 금천구가 87%로 가장 높고, 인천은 계양구가 92%, 경기는 이천시가 87%로 각각 가장 높은 반환보증 가입 불가 비율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Q: 반대로 반환보증 가입 불가 비율이 낮은 지역은 어디입니까?

 

A: 서울에서는 용산구가 11%, 성동구 29%, 강남구 43%, 서초구 44%로 비교적 낮습니다. 경기도에서는 안양시 동안구가 16%, 성남시 분당구 21%, 성남시 중원구 36%로 반환보증 가입 불가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Q: 이런 변화의 배경에는 어떤 우려가 있습니까?

 

A: 전세사기에 대한 우려로 인해 세입자들이 전셋집을 구할 때 반환보증에 가입 가능한 주택만을 찾게 되고, 이로 인해 갱신계약 체결 과정에서 보증금을 기존보다 인하하는 경우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세입자의 보호를 강화하려는 조치이나, 임대 시장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https://rainy200000.tistory.com/

 

 

새해의 시작, 용의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여행지 TOP5

새해를 맞이해 용과 관련된 전설이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한국의 5대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강원도 삼척의 수로부인헌화공원, 충남 홍성의 용봉산, 경북 예천군의 회룡포, 부산의 해동용궁사

a.paris15000.com

https://rainy200000.tistory.com/

 

 

16년 만에 세금 정보 얻기 편리해진 국세청의 국세법령정보시스템 전면 개편 소식

국세청의 '국세법령정보시스템'이 16년 만에 전면 개편되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UI·UX 디자인으로 바뀌고, 지능형 검색엔진이 추가되어 세금에 대한 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게 되었

a.paris15000.com

 

반응형
반응형